(1) 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개념과 중요성
사회복지 실천 현장은 사회복지서비스와 지원이 직접적으로 이뤄지는 실제 현장을 의미한다.
사회적으로 취약한 조건을 가진 개인이나 가정, 집단들에게 이들이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고 사회복지 정책을 실제로 실행하는 현장을 포함한다.
이러한 현장에서는 여러 사회복지 전문가들이 상담, 교육, 재활, 보호, 시설 제공등을 통하여 개인과 사회복지를 개선시키고 발전시키는데 노력을 한다.
1. 사회복지기관의 기능과 목적
사회복지기관의 기능과 목적은 1차, 2차 실천현장으로 나뉘게 된다.
1차 실천 현장은 직접적으로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을 말한다. 사회복지 기관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개인이나 가정, 집단 들로부터 사회문제 발생을 발견하고, 필요한 경우 신고를 통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개인가 가정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인과 가정의 삶의 질을 향상한다.
1차 실천환경에서는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기초적인 지원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는 목적을 둔다.
* 1차 실천환경의 예 ) 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아동보호전문기관, 지역사회복지센터 등
2차 실천 환경에는, 보다 전문적인 상담과 지원을 제공하며,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에 관련한 전문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장기적인 개입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개인과 가정의 안녕을 유지한다.
사회복지 정책에 대한 제안을 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통해 사회복지 시스템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이바지한다.
소외된 계층에게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사회적 포용을 증진하기 위해 지원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 2차 실천환경의 예 ) 학교, 의료기관, 정신보건복지센터, 직업재활 기관 등
2. 사회복지기관 설립 주체와 재원조달의 방식
사회복지 기관은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으로 나뉘어 있다.
공공기관에는 주민센터나 구청과 같이 국가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는 구조이다.
이러한 공공기관은 국가가 운영하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하나로 국민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제공한다.
* 공공기관의 예 ) 사회복자 사는 정부지침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는 것, 아동보호, 노인복지, 장애인지원 등의 프로그램 제공 등이 있다.
민간기관에는 민간이 설립한 사회복지 기관을 말한다.
민간기관은 정부의 지원을 받아서 운영되기도 하지만, 내부적으로도 자원을 조달하여 사회복지 관련 사업을 운영한다.
공공기관과 마찬가지로 정부의 지침과 규정을 따라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민간기관의 예) 주요 재원은 후원금, 정부보조금, 기부금, 법인전입금, 기타 서비스 이용료 등이 있다.
3. 주거 서비스의 제공 여부
생활 시설은 주거 서비스와 동시에 전반적으로 생활에 필요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이러한 시설에는 청소년 쉼터, 아동양육시설, 노인 요양시설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용시설은 자신의 집에 살고 있는 클라이언트나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을 말한다
.
* 이용시설의 예)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관, 장애인 복지관 등이 포함된다.
4. 서비스 제공 방식
사회복지 실천의 서비스 제공방식 간접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정기관과,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기관으로 나뉘게 된다. 간접서비스의 제공 행정기관은 사회복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대체로 정부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반면에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은 클라이언트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여러 가지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간접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정기관에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전달체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이다.
기관 간에 연계를 통해 협의와 연계를 조정하고,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담당한다.
* 간접서비스 행정기관의 예) 대표적으로 정부소관에는 여성가족부와 보건복지부 등이 있고, 민간소관에는 한국사회복지 협의회가 있다.
직접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기관은 주요 문제영역과 대상에 따라 분류된다. 클라이언트와 직접적인 대면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 직접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기관의 예) 아동복지시설, 가족복지시설, 정신건강복지센터, 노인복지센터 등이 있다.
(2)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직접적인 서비스의 제공
사회복지사가 직접적으로 개인이나 집단과 상호작용 하며 서비스를 그들의 요구와 필요에 맞춰 적합한 지원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직접적인 서비스의 재공은 개별사회복지와 집단 사회복지로 나뉘어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된다.
개별사회복지는 사회복지사가 각각의 개인과 상호작용을 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개인의 문제 해결과 발전을 위해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개인의 삶에서의 특정된 어려움이나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의 자립을 촉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개별사회복지서비스의 예) 대표적으로, 상담, 리소스제공, 심리적 지원, 진단 등을 통해 이뤄진다.
집단 사회복지는 말 그대로 집단단위 위 대상에게 사회복지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한 번에 여러 사람에게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문제 해결과 해당집단원들의 자기 효능감을 증진시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집단원들의 지원체계를 강화시키고 상호작용하여 사회적인 지지망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단 사회복지서비스의 예) 대표적으로 그룹교육, 그룹치료, 그룹활동 등이 있다.
2. 자원과 체계의 연결
클라이언트가 요구되는 자원에 대한 정보를 알거나 이것을 활용하는 방법을 모를 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원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클라이언트를 이용가능한 자원을 연결하거나 적절한 자원을 찾아 주는 중개자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사회복지사의 책무이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권익을 옹호하여 그들이 요구하는 자원을 얻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원활하게 자원을 활용하여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3. 조사와 연구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행동방식이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평가하고, 클라이언트가 어떤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평가 가능한 방법을 정하여 활동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연구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자신의 실천방법이 과학적으로 얼마나 효과적인지 조사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여 개선하는 방법을 발견하는 것을 의미한다.
4. 체계유지 및 강화
사회복지사는 서비스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기관의 구조 및 기능, 관계, 경제 등을 평가하는 책임이 있다.
조직내부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조직분석가의 역할을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조직의 체계를 강화하여 복지서비스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조직의 활동을 촉진하고 발전시키는 역할도 한다.
5. 체계 개발의 역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욕구를 파악해야 한다.
서비스 간의 불일치나 괴리를 예방하며,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지공하기 위해 활동한다. 이를 위해 소속된 기관의 시비스를 확대하거나 개선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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